활동게시판
  • 황혜성 [서울강남1] 문현중 지구(세계)시민 교육을 마쳤습니다. 홈 > 커뮤니티 > 활동게시판 > | 2019-07-20 20:09:04

지구시민님들 안녕하세요.

지구시민운동연합 서울강남1지부는 7 1, 3, 15, 17

송파구 문현중학교에서 1학년 자유학기제 수업으로

월요일반 22명 수요일반 19명 학생들에게 지구(세계)시민 교육

3회기, 4회기를 전달하고 교육을 마무리 하였습니다.

 

아직 초등학생같이 어린 구석이 있기도 한 1학년 친구들이

6 17 지구(세계)시민 교육 첫 시간을 시작하였고

1회기 내가 생각하는 지구시민이란+ 지구시민의 인사

2회기 작은 실천의 힘

3회기 다양성과 공존하는 삶

4회기 내가 느끼는 평화를 주제로

다양한 게임과 명상 등을 하면서 누구보다 성숙한 지구시민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.

 

지구시민으로서 작은 실천을 해 나가고 서로 도우며 평화를 만들겠다는

학생들의 다짐을 함께 보시죠.

- 오늘 수업에서 실타래를 연결 시키면서 지구가 연결 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 그리고 인형 던지기를 하며 협동을 했고 지구시민 수업을 하면서 친구들과 협동심을 맞추고 재미있게 수업을 해서 너무 행복하고 좋았다.

- 이 수업을 마치게 되어 후련하고 아쉽다. 처음 했던 쿵짝짝 게임부터 햄버거 얘기까지 하나하나 새록새록 떠오른다. 이 지구시민 교육을 들어 행복했고, 이 지구시민 교육은 분명 값어치를 매길 수 없는 수업인 것이 분명하다.

- 지구시민 수업을 듣고 나서 지구시민 이라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알게 되었다. 특히 작은 것 이라도 모이면 커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 정말 뜻 깊었던 시간 이었다.

- 이 교육을 통해 지구시민 교육이 의미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 차별과 차이, 햄버거 수업 등등 여러 수업을 해서 재미있었고 모르는 친구와 많이 친해져서 좋았다. 앞으로 물건을 사용할 때 환경을 생각해서 사용해야겠다.

- 한 사람이 지구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에 놀랐고, 그 동안 수업을 통해 지구촌의 어려운 아이들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이를 통해 그런 친구들을 위해서 내가 더 아끼고 돕기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.

- 지구에 사는 모든 사람들은 다 협동하면서 살고 있고 지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한다. 실을 던지고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실천사항 말하기 놀이를 했는데 이것을 보고 한 사람이라도 지구를 위해 노력한다면 지구 온난화 등 지구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. 친구들과 협동을 하면서 재미있었다.

- 우리가 서로 털실로 둥글게 연결 된 것처럼 지구도 하나의 끈으로 연결되어 있고, 한 사람이 끈을 놓치면 다른 사람들이 끈을 잡아주듯 한 나라가 곤경에 빠지면 다른 나라가 한 지구에 사는 지구시민으로서 도와 줄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. 지구시민 수업을 통해서 평화로운 지구를 위해 갖춰야 할 지구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알게 되었다.  또한 지구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접하며 세계의 사람들이 모두 함께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문제 의식과 시민 의식을 가지게 되었다.


 









 



 

첨부파일

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활동게시판
게시물 검색

지구시민연합 Earth Citizens Organization

Site. www.earthact.org | tel. 041-567-6242(우리사이) | fax. 041-565-6242

주소.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교천지산길 284-11 (지구시민연합) | 단체고유번호. 211-82-61700 | 대표. 이갑성

지구시민연합 후원계좌 : 우리은행 1005-801-388313 / 예금주 지구시민연합

지구시민연합은 비영리민간단체 지원법 제 4조 제1항 및 동법시행령 제3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해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. (구) 지구시민연합 홈페이지

지구시민연합은 기획재정부 공고 제 2021-217호(2025년 12월 31일), 소득세법시행령 제 80조 1항 제5호 규정의 의거하여 여러분이 납부하시는 후원회비에 대하여 소득공제용 기부금영수증이 발급됩니다.